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꿈북 추천도서]

호랑이 사탕부케 - 책고래 클래식 13

14,000 원
  • 저자 : 장유심
  • 그림 : 조명화
  • 출판사 : 책고래
  • 출간일 : 2022년 03월 30일
  • ISBN : 9791165020651
  • 제본정보 : 양장본
오동동, 오동동! 아기 돼지 삼 형제가
호랑이를 잡으러 간다고?

맨날 사탕만 쫄쫄 빨아대는 아기 돼지 삼 형제가 있었어요. 사탕보다 더 좋은 게 있을까? 고민하던 돼지들이 모험을 떠났어요. “호랑이 고기수프가 그렇게 맛있대!” “사탕을 찍어 먹으면 더 맛있겠지!” 아기 돼지 삼 형제는 아주 깜찍한 상상을 하면서 산으로 갔답니다.

책고래클래식 열세 번째 이야기 『호랑이 사탕부케』는 우리 모두에게 익숙한 영국 민담 [아기 돼지 삼 형제]가 떠오르기도 하고, 어리숙한 호랑이가 등장하는 우리 옛이야기가 떠오르기도 하는 아주 발랄한 그림책입니다. 아기 돼지 삼 형제는 과연 호랑이를 잡을 수 있을까요?

장유심 (저자) | 대한민국 작가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문학교육을 전공했습니다. 오랫동안 그림책 공부를 했고, ≪호랑이 사탕부케≫가 첫 번째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를 짓기 위해 뚜벅뚜벅 가겠습니다.

조명화 (그림 작가) | 대한민국 작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동심에 담아 그림책으로 꽃피우고 싶습니다. 그린 책으로 《호랑이 왕 입맛 살리기》, 《궁전빌라에는 평강공주가 산다》, 《6학년은 왕이다》, 《두부장수》, 《The Tiger's Tail》 등이 있습니다.
“내가 사탕 줄까? 저기 가서 우리 둘만 나눠 먹자.”

아기 돼지 삼 형제는 사탕보다 좋은 걸 찾으러 가면서 약속을 하지요. “그럼, 이제 사탕을 먹지 않는 거다.” 맨날 사탕만 쫄쫄 빨아대던 돼지들이 정말 약속을 지킬 수 있을까요? 아기 돼지 삼 형제 또래의 아이들에게, 제일 좋아하는 먹거리를 눈앞에 두고 참는 건 사실 어떤 일보다 어렵죠. 곳곳에 달콤한 유혹이 있으니까요. 이야기 속에서도 마찬가지예요. 냇물을 건너는데 누군가 뒤에서 돼지를 불렀어요. “돼지야, 어디 가니? 내가 사탕 줄까? 저기 가서 우리 둘만 나눠 먹자.” 하고 말이에요. 첫째와 둘째는 잠시 고민하다가 막대사탕을 따라가고 말았어요. 달콤한 유혹에 넘어간 거죠. 막대사탕으로 첫째와 둘째를 유혹한 건 누굴까요?

“막대사탕으로 꽃 사탕부케를 만들어주면 내려갈게.”

막내가 혼자 남아 형들을 기다릴 때였어요. 알록달록 막대사탕이 보였지요. “와, 내가 좋아하는 막대사탕!” 막내는 두 눈을 크게 떴어요. 그런데 자세히 보니 그건 막대사탕이 아니라 또르르 말아 올린 호랑이 꼬리였어요. 아하! 첫째와 둘째는 호랑이의 꼬임에 빠진 거였어요. 막내는 잽싸게 커다란 떡갈나무 위로 올라가 몸을 숨겼지요. 호랑이는 금세 따라와 나무 위로 올라왔어요. 막내마저 위험에 처한 거죠. 호랑이를 잡으러 왔다가 호랑이한테 잡아먹히게 생긴 거예요. 아기 돼지들은 무사할 수 있을까요? 다행히 『호랑이 사탕부케』에 등장하는 호랑이는 무시시한 호랑이가 아니라 우리 옛이야기에서 많이 보았던 캐릭터예요. 욕심은 많지만 약간 어리숙한 호랑이 말이에요. 그리고 막내 돼지 역시 형제들 중 가장 지혜로운 캐릭터지요. 막내 돼지는 어떤 지혜를 발휘했을까요?

읽는 내내 아이들이 말똥말똥 초롱초롱 눈을 빛내며,
입가에 미소를 지을 수 있는 행복한 이야기

『호랑이 사탕부케』의 글을 쓴 장유심 작가는 예쁜 손자를 돌보는 할머니 작가예요. 오랫동안 그림책 공부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었답니다. 오동동, 오동동, 아기 돼지 삼 형제 이야기를 쓰면서 말똥말똥 초롱초롱 눈을 빛내며 들어줄 아이들을 생각하며 글을 쓰는 내내 참 행복했다고 합니다. 그림을 그린 조명화 작가는 아기 돼지 삼 형제의 모험을 따라가면서 느껴지는 리듬을 판화로 윤곽선 없이 색으로 표현했습니다. 긴장감 있는 모험을 보여주기 위해 차분하고 단순한 색으로 장면 구성을 했지요. 어리숙한 호랑이가 등장하는 장면부터는 더 밝고 경쾌하게 색의 변화를 주었어요. 앞에서는 작은 모습으로 막내 돼지의 위축된 마음을 보여주고, 뒤로 갈수록 호랑이보다 더 큰 모습으로 자신 있게 표현했어요.

『호랑이 사탕부케』는 읽는 내내 입가에 미소를 짓게 하는 행복한 그림책입니다. 아기 돼지 삼 형제의 우애, 막내 돼지의 지혜, 돼지가 호랑이를 사냥하는 모험이 펼쳐지는 동안에도 글과 그림의 유쾌한 리듬 덕분입니다. 책을 덮고서도 오동동, 오동동! 아기 돼지 삼 형제의 귀여운 행진의 여운이 오래도록 남는 그림책입니다. 『호랑이 사탕부케』를 읽고 아기돼지 삼 형제와 함께 호랑이를 사탕부케를 만들어 볼까요? 아이와 함께 아기 돼지 삼 형제 역할 놀이를 해 보는 것도 좋아요.

이 책과 유사한 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