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꿈북 추천도서]

에이다 러브레이스

16,000 원
  • 저자 : 이사벨 산체스 베가라
  • 그림 : 자포우코 야마모토
  • 옮김 : 박소연
  • 출판사 : 달리
  • 출간일 : 2021년 05월 11일
  • ISBN : 9788959984305
  • 제본정보 : 반양장본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의 이야기입니다. 에이다는 어릴 적부터 수학에 재능을 보였고, 무엇보다 상상력이 뛰어났습니다. 하늘을 나는 기계 같은 새롭고 놀라운 것들도 생각해 냈고, 계산하는 기계의 원리를 터득하는 것을 넘어 미래의 가능성을 내다보기까지 했지요. 에이다가 컴퓨터가 없던 시절에 컴퓨터 언어를 만들 수 있었던 건, 상상의 힘을 믿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세상에 얽매이지 않고 마음껏 상상력을 펼치며 새로운 세상을 그렸던 에이다 러브레이스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글: 이사벨 산체스 베가라 (Isabel Sanchez Vegara) 에스파냐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났습니다. 글을 쓰는 작가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입니다. 광고 대행사에서 1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배움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어린이 책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림: 자포우코 야마모토 주로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그리스에 살고 있습니다.
상상을 즐겼던 소녀,
최초로 컴퓨터 언어를 만들다!

에이다 러브레이스는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예요. 무엇보다 놀라운 건, 컴퓨터가 발명되기 100년 전에 컴퓨터 언어, 즉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들었다는 사실이지요.

어릴 적 할머니 할아버지와 지냈던 에이다에게 친구는 고양이뿐이었어요. 외로웠던 에이다는 이런저런 상상을 하며 시간을 보냈고, 어떤 순간에도 상상하기를 멈추지 않았어요. 그리고 뛰어난 수학적 재능을 빌어 상상을 실현할 방법을 연구하는 데도 노력을 기울였지요. 그러다 수학자 배비지를 만난 뒤, 에이다의 삶이 바뀌었어요. 당시 배비지는 계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내는 기계를 고안했는데, 에이다는 단번에 작동 원리를 깨닫고 이에 매료되었으며, 한발 더 나아가 기계가 다음번에 할 일을 알려주는 명령어 같은 언어를 발명하였지요.

에이다는 기계가 그저 계산만 하는 게 아니라, 글도 쓰고, 사진도 편집하고, 정보도 검색하고, 음악도 만들고, 그림도 그릴 수 있을 거라 여겼어요. 정작 에이다는 자신이 만들어낸 코딩 언어를 기계에 적용해보지 못했지만, 오늘날 우리는 에이다 덕분에 컴퓨터로 모든 걸 하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지요.
컴퓨터가 생겨나기 전, 컴퓨터의 미래를 상상하고 언어를 만든 에이다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상상의 힘이 얼마나 대단하지 알려주어요. 상상에는 끝이 없고, 그 어떤 제한도 없다는 것을요. 에이다의 이야기는 아이들이 100년 뒤의 미래를 상상하고, 그런 세상을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품고 싶게 할 것입니다.


꿈의 가치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심어주는
「리틀 피플 빅 드림즈」

「리틀 피플 빅 드림즈」 시리즈는 어릴 적 꿈을 잊지 않고, 수십 년에 걸쳐 노력하고 완성해간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인물의 업적이 아닌 과정, 무엇보다 어릴 적 어떤 생각을 갖고 어떤 꿈을 꾸었는지, 그 꿈이 어떻게 자라났는지를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추었지요. 디자이너, 예술가, 과학자, 사회운동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이 사회가 만들어놓은 한계와 편견, 개인적 고통이나 어려움에도 용기를 잃지 않고 도전하여 어릴 적 꿈을 이뤄낸 과정을 들려줍니다.

이들의 이야기는 자기만의 꿈을 갖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편견 없는 자유로운 생각과 상상력, 용기를 심어줄 것입니다. 꿈을 이뤄나가는 과정의 아름다움과 이뤄내는 위대함 그리고 그로 인해 달라지는 세상의 가치도 느끼게 해줄 것입니다. 아이들이 자라며 어려움을 마주해 포기하고 싶을 때 이 책을 통해 자신도 이 책에 등장하는 이들처럼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기를 바랍니다.

이 책과 유사한 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