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도서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꿈꾸는도서관 성남교육청 실물수서가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작성자 : 북스토리 / 작성날짜 : 2017년 09월 26일

2017년 9월 22일, 꿈꾸는도서관은 성남시교육청과 사서님 110여분을 모시고 실물수서를 진행하였습니다.

꿈꾸는도서관에서 꾸준히 추천도서 작업을 해 온 덕분에 다양한 주제의 신간도서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사서 선생님들은 전시된 책들을 보며 일반서점에서는 볼 수 없는 책이 많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 참 좋은 책들이라며 좋아하셨습니다.

실물수서에 관련하여 이해를 돕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시는 전문 강사분도 초빙되었습니다. 현장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강사님의 설명에 사서 선생님들은 깊게 공감하였습니다.

전시되어 있는 책을 직접 보면서 실물수서를 활용하는 방안과 구체적 방향을 제시해 주셔서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꿈꾸는도서관의 ‘찾아가는 실물수서’가 사서 선생님들에게 큰 호응을 얻는 것 같아 작은 보람을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실물수서 도서는 꿈꾸는도서관 접수시스템을 이용하여 접수되었습니다. 분야는 크게 성인, 청소년, 초등, 그림책으로 분류하여 각 테이블에 배치 전시하였습니다. 당일 부족한 시간 때문에 수서목록 접수를 하지 못한 사서 선생님들은 현재 인터넷을 통해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추가 접수가 마무리되는 대로 데이터를 엑셀 파일로 변환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생각보다 책이 많아 선정하는데 애로 사항이 있을 것이라 걱정이 많았으나 준비된 목록에 펜으로 꼼꼼히 체크하며 도서관에서 필요한 수서목록 작성 하셨습니다.

업무에 대한 정보 교환 및 책 이야기를 나누며 잠시지만 사서 선생님들의 편안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책을 모두 살펴보기에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책의 형태나 인터넷상에서 표지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었던 내용의 책들을 직접 보면서 실물수서의 중요성을 깨닫기도 하였습니다. 원화전시, 빅북전시, 오디오꿈북 전시 코너를 별도로 마련하여 2018년 원화전시 예약을 접수 받고 오디오꿈북 구매 관련 상담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빅북전시와 원화전시에 대해 정말 큰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빅북과 원화를 함께 감상하기도 하고 구입문의를 원하는 선생님들에게 친절히 상담도 해드렸습니다. 구입문의는 꿈꾸는도서관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실물수서를 통해 접수하신 많은 출판사의 좋은 책을 일선 학교 사서님들에게 알리는 작업이 녹록치 않다는 것과 부족한 점도 함께 느끼게 되는 좋은 자리였습니다. 10월에 예정되어 있는 용인작은도서관협의회와 함께 하는 실물수서는 사서님들이 더욱 편리하게 수서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작은도서관을 운영하는 관장님, 사서님들이 주변의 지인들과 함께 참여하셔도 좋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꿈꾸는도서관의 ‘찾아가는 실물수서’는 사서 선생님들에게 보다 편리한 수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꿈꾸는도서관 운영자 일동